음악

음악가의 역사

RADIOstyle 2023. 3. 12. 14:14

원시시대/문명시대

 

• 원시-신석기시대에 악기로 추정되는 도구의 기록이 있으나 음악가의 존재 여부 알 수 없음

• 농경과 목축시대 이후부터 샤먼이 부족의 치료사, 예언자, 가수이자 무희의 역할을 담당 시베리아, 투르키스탄, 사모예드족 사료에서 발견

• 핀란드어 ‘Laula’는 노래하다, 예언하다는 뜻을, 라틴어 ‘Canere’는 노래, 주술의 뜻을 지님

• 청동기 메소포타미아(B.C 3000) 수메르, 아시리아, 히타이트 지역에서 봉헌식, 승전, 축제, 제례 등에 전문음악가 등장

• BC 1000년경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피리주자, 고수, 현악기주자, 가수, 무용수 등이 등장

 

고대 그리스 시대

 

• 고대 그리스 시대의 음악가는 주로 철학가들

• 철학자들은 음악을 통해 정신을 이롭게 해야 한다고 주장

• 연주를 위한 음악가들은 원형극장이나 신전 등에서 활동

 

고대 로마시대

 

• 고대로마(B.C)의 음악가들은 군대, 시장, 권력 중심부에서 활동

• 원형극장의 무대에 오르간, 가수, 배우, 관악기 주자 등 분업화된 연주자들 등장

• 노예부터 신분이 독립적인 인기연주자까지 다양한 신분과 계급으로 존재

• 향락과 실용적 목적으로만 음악 사용함 고도화된 구조의 작품이 등장하기 전임

 

중세시대

중세의 음악가 그룹

Musicus 학자, 연구가(무지쿠스)

• 교회나 대학에서 활동하며 음악을 학문적으로 탐구 예 소리의 진동비율, 화성의 수학적 질서와 체계, 음계와 정신의 영향 등

• 음악의 실제와는 거리가 있으며 높은 신분

 

Cantor 연주자, 작곡자(칸토르)

• 교회나 대학의 부속학교에서 음악을 배우던 실제 음악가들

• 연주자, 작곡자, 지휘자 등 기능인 계층으로 음악에 종사 • 작곡을 해도 이름이 드러나지 않음

 

Minnesinger 세속음악가

•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은 자유로운 음악가 집단

• 음악의 헤게모니는 교회에 종속, 따라서 세속음악가는 계층 외 신분으로 존재

 

중세 후기부터 계층의 분리가 완만해지며 이론 + 실기가 통합된 음악가 등장

‘작품명과 이름이 기록된’ 음악가 집단 탄생 = 창작자로서 인정

궁정과 교회에 소속되어 직업인화

 

근대시대 (18C 전후)

• 종교 개혁 이후 교회의 권위가 약해지며 궁정이 주 활동무대가 됨

• 혁명 이후 왕권이 약해지며 음악가들은 시장경제 속으로 나오게 됨

• 전통적 교회나 궁정에 소속되어 고차원적 음악을 만들던 음악가들의 변화

• 베토벤 이후 시대부터 궁정/귀족/교회에 종속되지 않은 독립형 음악가 등장

    - 공공 음악회의 시작과 음악 시장의 탄생

    - 시장에 대응하는 경쟁력 있는 자유음악가로 변모

    - 신흥 부르주아 계층의 교양과 지적 욕구 충족

    - 바흐, 헨델, 모차르트 등 우리가 잘 아는 음악가들의 등장

    - 음악이 기능의 수준을 넘어 예술화 되고 작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아짐

    - 음악만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됨

    - 낭만주의 이후부터 오늘날의 ‘아티스트’라는 개념이 형성

 

현대시대 (19C말 ~ 20C)

• 이 시기의 음악가는 완벽하게 자유로운 존재

• 1차 세계대전 등 전쟁의 시기에 유럽을 떠나 신세계(미국)를 찾아 떠나는 작곡가들 늘어남

• 음악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변화하며 기존 예술계를 떠나 보다 대중적인 미국문화 속에서 활동